[중학1789단어_2일완성]노은혜 학생
한달 후 사전고지 없이 2차 테스트 실시
한달동안 단지 총 5시간복습만으로도테스트 100점
1차테스트
■ 인사말
저는 영파여자중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노은혜 입니다.
■ 원래 알고 있던 단어수는?
경선식 영단어를 강좌를 수강하기 이전에는 알고 있던 단어가 15%정도 밖에 안됐어요. 그런데 수강을 하고 나서는 이틀 만에 많은 영단어를 외울 수 있게 된 것 같아요
■ 해마학습법으로 암기해 본 소감
제가 강의를 듣기 이전에 말하기 평가를 볼 때 모르는 단어가 많았는데 그것들을 외울 때 시간도 많이 걸리고 사실 잘 외워지지 않았어요 그런데 경선식 영단어를 공부하고 나니깐 해마학습법을 이용해서 좀더 잘 외우고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게 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. 연상법으로 공부를 하면 일단 기억에 오래 남는 것 같고 외우는 속도에 있어서도 되게 빠르게 외울 수 있어요 그리고 연상을 통해서 공부를 하니깐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.
■ 2일만에 암기한 학습방법?
저는 강좌만 많이 듣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선생님께서 동작이라던지 억양이나 발음 등을 집어주시면서 가르쳐주셨잖아요 그래서 기억에 좀 더 많이 남았기 때문에 따로 복습은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.
일단 단어를 다 이틀 안에 끝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나서 다른 공부는 다 접고 영단어 공부만 하고 강좌를 들었어요 하루에 30강씩 처음에는 배속을 하지 않고 듣다가 나중에 익숙해지면 1.8배속, 2배속 이런 식으로 점점 속도를 올려서 들었습니다.
■ 암기 후 기억 안 나는 단어들이 있나요?
강의를 듣고 나면 대부분은 다 그 자리에서 바로 외워졌는데 외워지지 않는 한 두 개 정도의 단어는 책에도 연상법이 나와있잖아요 그걸 보면서 공부했습니다.
■ 테스트 100점 맞은 기분은?
처음에는 이거를 다 듣고 이 문제를 맞출 수 있을까 의문을 가졌던 게 사실인데 하고 나니깐 정말 다 맞았다는 게 신기하고 좋습니다.
■ 연상법이 독해에 지장이 있거나 발음이 안 좋아졌나요?
경선식 영단어 강좌를 통해서 공부를 하면 발음을 제대로 익힐 수 없다거나 독해를 할 때 바로 바로 생각이 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제가 직접 체험해 본 결과 발음도 선생님께서 하나하나 집어 주시기 때문에 정확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고 오히려 독해를 할 때 굉장히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.
■ 2일 100% 암기 소감
저는 사교육없이 여태까지 영어를 공부했기 때문에 다른 과목에 비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경선식 영단어를 통해서 중학교 123학년의 영단어를 다 공부했잖아요 정말 뿌듯하고 앞으로 수능영단어도 경선식으로 공부할 의향이 있습니다.
2차테스트 (41일 후)
■ 30일 전 외운 단어들 기억이 났나요?
네. 다 기억이 났습니다.
■ 그 동안의 복습방법은?
저는 그냥 독서실을 다니는데 단어장을 하나 사서 거기에 단어를 써 놓은 다음 오고가는 시간동안 복습을 했던 것 같습니다. 저는 하루에 10분 정도씩 그동안 했던 단어들을 훑으면서 복습을 했던 것 같습니다.
■ 기억이 안나는 단어의 복습 시간은?
쓰면서 복습하는 것이 아니라 연상법을 통해 기억을 되살린다는 느낌으로 해서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.
■ 연상법의 장기 기억 효과는?
강의를 보면서 선생님의 동작이나 표정, 목소리등이 장기기억에 효과를 준 것 같습니다.
계속 복습을 하니깐 단어의 뜻이 연상을 거치지 않더라도 바로바로 생각이 나는 것 같습니다.
■ 발음을 망쳤나요?
아닙니다. 선생님께서 강의를 하실 때 항상 강조하시는게 따라하면서 강의를 들으라는 것이었는데 선생님의 발음을 따라하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발음은 문제 없었던 것 같습니다.
■ 연상법이 독해에 지장이 있었나요?
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. 왜냐하면 바로바로 복습을 하다보니까 빨리 떠올라서 독해는 지장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.
■ 한 단어에 뜻이 2가지일 경우 암기가 어려웠나요?
아닙니다. 예를 들어서 지도와 행위라는 뜻을 동시에 가진 단어의 경우에는 큰 덕을 가지고 지도하는 행위처럼 2가지의 뜻 모두 연상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.